▲광장시장
▲녹두빈대떡
▲마약김밥
광장시장 최고 인기 메뉴는 누가 뭐래도 빈대떡입니다. 빈대떡 가게들이 많고, 가게마다 쌓아 올린
빈대떡 탑도 인상적입니다.
이름이 수상한 마약김밥은 먹을수록 중독된 듯이 자꾸 손이 간다고 하여 붙은 이름인데 단무지와 당근을 넣어 단단하게 만 꼬마김밥을 겨자 소스에 찍어 먹습니다. 수북하게 쌓아놓은 김밥이 얼마 지나지 않아 바닥을 보이게 됩니다.
▲광장시장 거리
⊙ 청계천은 어떤 곳일까?
조선 초기 청계천은 자연하천 그대로여서 홍수가 나면 민가가 침수되는 물난리를 일으켰고, 평시에는 오수가 괴어 더러웠습니다.
후 영조 때 본격적인 개천사업을 시행하였는데 이 공사로 청계천의 흐름이 직선화하였고 국권피탈 후 일제 강점기때에 청계천으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청계천의 길이는 길이 총 10.84km입니다.
▲청계천 거리
⊙ 종묘는 어떤 곳일까?
종묘는 조선왕조의 역대 왕과 왕비 그리고 사후에 추종된 왕과 왕비의 신주(神主)를 모신 사당입니다. 여기에 제사를 지내는 종묘대제(宗廟大祭)는 삼국 시대부터 있었던 국가적인 행사였습니다. 임금에게 제사를 지내는 의식은 왕조시대에 빼놓을 수 없는 나라의 으뜸가는 행사이자 통치질서의 기본이었습니다.
▲종묘
▲종묘
⊙ 북촌한옥마을은 어떤 곳일까?
북촌은 경복궁과 창덕궁, 종묘 사이에 위치한 곳으로 전통한옥이 밀집되어 있는 서울의 대표적인 전통 주거지역입니다. 그리고 많은 사적들과 문화재, 민속자료가 있어 도심 속의 거리 박물관이라 불려지기도 합니다. 청계천과 종로의 윗동네라는 이름에서 '북촌(North Village)'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어진 이곳은, 이름도 정겨운 가회동과 송현동, 안국동 그리고 삼청동이 있습니다.
▲북촌한옥마을
조선시대로부터 근대까지 이어지는 유적과 문화재들은 이 지역을 찾는 이들에게 이 지역의 역사를 이야기해주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회동 31번지와, 33번지 일대 그리고 가회동 11번지 일대는 대표적인 한옥밀집지역입니다.
▲북촌한옥마을
⊙ 통인시장은 어떤 곳일까?
6.25 전쟁 이후 서촌 지역의 급격한 인구증가로 인한 소비공간의 필요에 따라 공설시장 주변으로 노점과
상점이 형성되면서 점차 시장의 형태를 갖추어 나가게 되었습니다. 전체 75개의 점포로 구성된 통인시장은
식당과 반찬가게 등 요식관련 점포가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고, 채소와 과일, 생선 등 1차 생산품목이 그 다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외 내의와 신발 등 공산품과 옷 수선, 구두수선집 등이 일부 분포되어 있습니다.